본문 바로가기
[상품 돋보기]/건강 · 운동 용품 리뷰

홈트레이닝 용품 리뷰 1탄 - 밸런시스 요가매트 NR-1 (이마트몰)

by switch it up 2020. 2. 26.

 

| 요가매트 소재가 중요한 이유

 

 홈트레이닝 용품 첫 번째 리뷰 제품은 바로 요가 매트다. 운동 시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층간 소음 문제를 방지하려면 요가매트 구매는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요가 매트를 처음 산 건 2015년 집에서도 요가 수련을 하려고 샀다. 그당시 만원대 이하로 가격 부담이 없는 저렴한 매트를 선택했는데 바닥을 짚거나 버티는 동작이 많은 요가 특성상 손톱에 긁히거나 발과 마찰이 발생하면 매트 부스러기가 발생하곤 했다. 요가원에서 수련할 때는 이 정도는 아니었다. 저렴한 이유가 있었다. 내구성이 약한 매트는 금세 가루가 되었다. (ㅠ_ㅠ) 그 당시 나의 과한 요가 열정(?) 때문에 더 빨리 닳은 거라고 위안으로 삼고 여러 매트와 요가 타월 사이에서 방황하다 정착한 제품을 소개한다. 요가매트는 소모품이다. 고가의 제품도 사용하다 보면 닳는 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가격 부담을 안고 사서 애지중지 쓰는 것 보단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을 찾아 매일 사용하는 게 좋다고 본다.

 

 

 

 요가 매트는 크게 PVC(폴리염화비닐), TPE(니트릴부타디엔고무), NBR(열가소성탄성중합체) 소재의 제품을 흔하게 판매하고 있다. 한때 요가매트 일부 업체에서 유해 물질 검출로 논란이 일었던 만큼 요즘은 대부분 유해 물질 검사 인증이 된 제품을 판매한다. 하지만 아주 싼 제품들은 아직도 상세 페이지에 검사 인증 없이 판매하고 있으니 이런 제품은 피하자. 요가 매트는 계속 피부에 닿기 때문에 접촉, 땀 등을 통해 유해 물질이 전이될 가능성이 있어 유의해야 한다.

 

 유해 물질 검사에서 불검출 인증된 제품 중에서 소재를 확인하고 사자. 요가매트의 다양한 소재만큼 소재별로 촉감, 탄력성 등 장,단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좋다라고 단정지어 말할 수 없다. 우선 소재를 알고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게 좋다.

 

 

| 밸런시스 요가매트  추천 제품

제품명 : 밸런시스 센터라인 요가매트 NR-1

컬러 : 버건디

소재 : PVC

규격 : 1750 * 610 * 6.3mm

구입처 : 이마트몰

장점 : 가벼운 무게, 높은 탄력성, 가격 

 

 

  보통 요가원에 납품되는 보급형 제품을 비교군에 두고 2~3만원대에서 골랐다. PVC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소재인 만큼 가격대가 낮으면서 제품 만족도가 가장 좋았다. 가장 고밀도로 압축한 소재이기 때문인지 가볍고 유연성탄력성이 좋다. 이 말은 복원력도 좋다는 말이다. 말아서 보관해도 주름이 잘 가지 않고 휴대하거나 집안에서 이동하기에도 무게감이 부담스럽지 않다. 두꺼운 매트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하다고 느꼈다. 표면은 엠보싱 처리되어 폭신한 느낌을 받는다.  얇고 가볍고 부드러운 매트를 선호한다면 이 제품이 적합하다. 다른 소재와 비교하자면 NBR은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지만 8mm 이상 두꺼운 제품이 많아 얇은 매트를 선호하는 사람에겐 맞지 않다는 점 TPE는 밀착력이 우수하지만 비교적 푹신한 느낌보단 단단하게 느껴진다는 점 그리고 가격이 좀 더 높다.

 

 

 밸런시스 제품의 후기 만족도가 높아 브랜드에 신뢰가 갔고, 개인적으로 차분한 버건디 색상과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단점이라면 아마 새제품 특유의 냄새와 발바닥과 양팔을 바닥에 짚고 엉덩이를 들어 올려 뒤로 미는 다운독 같은 자세를 할 때는 조금 미끄럽다고 느껴진 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동작에 한하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큰 불편함을 느끼진 않았다.

 

 이 제품을 사용한지 거의 2년 정도 되었는데 내구성 면에서도 굉장히 만족스럽다. 부스럼도 없고 손톱에 잘 까지지도 않아 가루파티(?) 없이 정착해 잘 사용하고 있다. 무난하게 사용하기에 가성비 좋은 상품이다.

 

 

| 실사용 후기

 5만원 이상 고가의 제품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비교할 수 없지만 집에서 하는 가벼운 운동 및 요가 동작에 적당한 두께의 무난한 제품이다. 다리 부종을 자주 겪고 있어서 매일 스트레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나에게 요가매트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다. 신랑이랑 살 뺀다고 홈트레이닝 기구 라텍스밴드 들고 영상 틀어 놓고 가벼운 운동도 요즘 열심히 하고 있다. 홈트레이닝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땅끄부부&빌리부트캠프 영상 추천 글도 있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한 살 더 먹을 수록 몸과 마음의 건강 모두 잘 챙겨야 한다는 생각 아프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전 글▼

2020/03/02 - [각종 리뷰/건강 · 운동] - 홈트레이닝 용품 리뷰 2탄-멜킨스포츠 요가매트 TEP소재

2020/02/20 - [각종 리뷰/건강 · 운동] - 운동 영상 추천 땅끄부부, 빌리부트캠프로 홈트레이닝 레벨업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