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향한 돋보기]/살림·청소 돋보기

세척 쉬운 가습기 윤남텍 가습기/한일 에어미스트촉촉 비교 분석

by switch it up 2020. 3. 18.

| 자연기화식이 대세 But, 내가 초음파 가습기를 선택한 이유

 가습 방식에 따른 가습기 종류

① 초음파식- 물을 초음파(고주파+진동)으로 쪼개어 가습

② 가열식- 물을 끓여 가습

③ 자연기화식- 물을 필터에 적셔 자연증발현상을 이용한 가습

 

 가습기를 사야지 마음먹었다면 우선 가습방식을 정하고 제품 모델을 비교하는 것을 추천한다. 겨울철 실외 건조한 공기와 난방의 생활화 때문에 생활필수품이 된 가습기는 정말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있다. 

 

 초음파식 가습기를 선택한 이유

 요즘 가습기 시장의 대세는 3번, 자연기화식 가습기이다. 과거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모두 초음파 가습기에서 발생했다는 점 때문에 자연기화식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혹시 자연기화식을 샀는가? 당연 자연기화식 가습기도 좋다. 하지만 내가 이번에 선택한 가습기는 초음파 가습기다.

 

 가열식 가습기는 대부분 플라스틱 소재라는 점에서 환경호르몬 영향 때문에 제외하였고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필터 관리와 유지비가 계속 들어간다는 점 때문에 제외되었다.

바야흐로 전자제품 일상화 시대이다 보니 이미 공기청정기,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등 주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줘야 할 제품들이 많다. 그래서 가습기만큼은 필터 교체 없이 ① 가습량 ②세척 쉬운 구조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찾았다.

 

 과거 가습기 살균제가 초음파식 가습기에만 사용되었던 이유는 세척이 복잡한 구조, 닦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사용되어 위험했던 것이지 초음파식 가습기 자체가 문제가 아니다. 그래서 ① 분리구조형 ② 통세척 이 가능한 초음파식을 찾았고 이미 컵 씻듯 세척 쉬운 가습기라는 뛰어난 장점으로 인기가 많은 두 모델로 최종 압축하게 되었다.

 

 

| 윤남텍 가습기 vs 한일 에어미스트촉촉

컵 씻듯 간편 세척 가습기

 구분

윤남텍 가습기 

한일전기 에어미스트촉촉 

 디자인

 올드함

올드함 

 용량

 1L

 2.5L 

 분리구조

 0

 0

 통세척

 0

 0

 A/S

 1년 무상

1년 무상 

 분무구

 1개 방향조절 가능

2개 방향조절가능 

 

Simple is best

 둘 다 터치가 아닌 아날로그형 조작으로 가습 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디자인은 다소 올드한 느낌이 강한데 요즘 레트로감성에 빠져있는 나는 에어미스트 촉촉은 볼수록 괜찮았다~ ㅎㅎ

 

 

 두 제품 모두 본체와 분리되는 구조이며 컵 씻듯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는 심플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굉장한 장점이다. 모든 종류의 가습기가 세척,관리가 필수이기에 가습기 선택에 있어 세척이 쉽고 가습량이 뛰어난 게 나에게 1등 제품이다. 그 이상의 불필요한 기능은 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습기에 10만원 이상의 돈을 줄 만한 가치가 있는가? 전혀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능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겠지만 생각해보면 대부분 전자제품은 쓰는 기능만 쓴다. 그래서 기본기능의 가습기 추천을 하게 된다. 거의 비슷한 두 제품 중 용량 때문에 한일전기 에어미스트촉촉을 샀다. 클래식 디자인으로 10만원 이하로 샀고 다음엔 사용 후기로 돌아오겠다. 오랜 가습기 고민을 해결해줄 제품을 찾은 것 같아 굉장히 기쁘다. 지난번에 산 샤오미 습도계를 이용해서 얼마나 잘 가습이 되는지 실험에 돌입해야겠다. :) 

 

가습기를 사려고 마음먹었다면 단순히 초음파 가습기가 안좋다라는 인식을 떠나서 가습방식에 따른 장,단점을 꼭 확인하고 사길 추천한다.

 

▼이전글

2020/02/14 - 작지만 섬세한 샤오미 습도계 얼마나 정확할까? 사계절 우리집 컨디션 지킴이

 

댓글